티스토리 뷰

최근 PC방에 프린트 인쇄를 하러 갔다가 큰 PC방인데도 빈 자리가 얼마 없는 것을 보고 PC방 창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카페 창업은 친근하게 와닿는데 반해 PC방 창업은 좀 생소하다. 스타크래프트 붐으로 PC방이 엄청 생겨났다가 각 가정의 컴퓨터 사양이 좋아지면서 많이 줄어들었다. 근래에는 배틀그라운드 때문에 PC방 손님이 많이 늘어난 것 같다. PC방 창업에 대해 잠깐 관심 가졌다가 말 것이 아니라 정말 창업을 할 만한 아이템인지 검토하기 위해 PC방 창업을 조사해 보았다.

조사한 내용을 PC방 창업 비용과 PC방이란 창업 아이템의 특징과 운영 등으로 정리했다.

PC방 창업 비용

PC방을 창업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듭니까? 매우 모호한 질문이다. 지역과 PC방 규모, 컴퓨터 스펙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지역과 PC방 규모는 보증금, 권리금, 임대료, 인테리어 비용에 영향을 미친다. PC방 규모와 컴퓨터 스펙에 따라 컴퓨터, 시설 비용이 결정된다. 특히나 암호화폐 채굴 붐으로 인해 그래픽카드와 램 가격이 많이 올랐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 게임을 위해 컴퓨터 스펙을 높게 설정할 경우 전 보다 창업 비용이 많이 늘었다. PC방 창업 비용은 보증금, 권리금, 임대료 등을 제외하면 보통 좌석 당 얼마 식으로 하여 '좌석 당 금액 x 컴퓨터 대수'로 시설 비용을 추정한다. 좌석 당 금액에는 컴퓨터, 의자, 헤드셋, 테이블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좌석 당 200만원으로 가정하면, 100대 규모 PC방일 때 시설비용만 2억원 정도다.

PC방 창업 방법으로는 프랜차이즈, 개인, 인수, 3가지가 있다. 프랜차이즈를 통한 PC방 창업이 개인이 직접 하는 창업 보다 2천만원 ~ 3천만원 정도, 또는 규모에 따라 20% ~ 30% 정도 더 비싸다. 프랜차이즈를 통하지 않고 직접 PC방 창업을 하게 되면 컴퓨터 스펙 결정에서부터 인테리어, 게임 세팅 등을 직접 해야 한다. PC방 업종의 경우 프랜차이즈가 아니라 하더라도 돈만 주면 알아서 다 해주는 곳이 많다. 프랜차이즈로 하지 않을 거라면 PC방 아르바이트를 하며 PC방 사장님과 친분을 쌓아 조언을 구하는 방법도 좋다. 인수는  폐업하려는 PC방을 사는 것이다. 이 때도 좌석 당 얼마 식으로 가격 산정하여 매매한다. 인수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PC방 운영 경험이 있단다. 장사가 잘 안되어 폐업을 하려는 것이니 자신의 PC방 운영 경험을 토대로 살릴 수 있을지 판단할 것이다. 인수를 할 때도 이것저것 꼼꼼히 살펴야 한다. 컴퓨터 스펙은 어느 정도인지 주로 이용하는 손님의 연령과 패턴 등을 조사해야 한다. 컴퓨터 스펙이 낮다면 인수 후 모두 업그레이드를 함으로써 추가 비용이 들어갈테니 말이다. 

PC방 창업의 특징과 운영

PC방 창업에 있어서 규모결정은 중요하다. 작은 PC방은 관리가 쉽고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지만 주위에 규모가 큰 PC방이 생기면 장사가 잘 안될 가능성이 높다. 팀플레이 게임을 하는 손님들은 넓고 쾌적한 규모가 큰 PC방을 선호한다.  작은 PC방은 처음 자리를 잡는 것도 쉽지 않다. 대박난 게임 때문에 큰 PC방에서 손님을 모두 받지 못하여 튕겨 나온 손님들이 있지 않은 이상 창업 후 자리를 잡는데 반년 이상 걸린다는 얘기가 있다. 큰 PC방은 한 번 자리를 잡고 나면 주위에 경쟁 PC방이 생겨도 별다른 타격 없이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는 것이 장점이다. 반면, 상권분석을 잘못 했거나 운영을 잘 못하면 창업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크게 망하는 것이 단점이다.

PC방 운영은 직원 관리가 많이 힘들다. 알바생이 보통 학생이다 보니 갑작스런 결근, 퇴사가 일어나고 명절에는 스케쥴 조정에 어려움이 있다. PC방 사장이 알바생 새로 뽑기 전까지 3일 연속 24시간 일을 했다는 경험담이 보인다.

단골이 생기면 수익률이 좋아진다. 식음료 매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운영 상에서 은근히 신경 쓸 것이 많다. 보통 냉동식품을 데워서 제공하지만 PC방 알바생 조언에 따르면 가격이 높더라도 맛있는 것 한 두가지는 있는 것이 좋다고 한다. PC방 죽돌이나 아재들은 가격에는 신경 잘 안쓰고 입맛에 맞는 걸 찾기 때문이다.

PC방 창업 아이템 검토

PC방 창업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다. 음식점은 레시피를 익히고, 카페는 커피 내리는 방법을 익히지만 PC방은 달리 익혀야 할 기술이 없다. 기술이 워낙 잘 발달되어서 모든 것이 자동으로 잘 관리된다. 컴퓨터 지식이 없어도 관리에 어려움이 없다. 이 점 때문에 누구나 쉽게 뛰어들고 PC방 창업을 고려한다. 이 탓에 경쟁이 치열해진다. 큰 규모 PC방이 새로 들어서서 이용료를 후려치고, 주변 PC방으로부터 손님을 흡수하여 작은 PC방이 폐업하면 그제서야 가격을 정상화시키는 일도 일어난다. 큰 규모 PC방이 경쟁에 유리하기 때문에 초기 창업자금을 많이 들인 사람이 유리하다. 그러나 큰 규모 PC방이 무조건 성공하고 돈을 버는 것도 아니다.

PC방 프랜차이즈 창업은 다른 아이템들에 비해 브랜드나 홍보 이점은 얼마 없다. PC방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PC방의 브랜드에 별 관심이 없으며 컴퓨터 스펙과 규모를 따진다.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면 매장 오픈과 시설 세팅, 운영방법 학습에 유리하다.

PC방 창업에는 상권분석이랄 것이 별로 없다. 우선 큰 규모 PC방이 유리하기 때문에 그만한 공간이 있어야 하고, 보통 기존에 PC방이 운영되었다가 폐업한 곳에 다시 개업을 하는 일이 많다. 망한 자리라 하더라도 옆 공간을 터서 규모를 키우면 성공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PC방은 시설투자업이다. 초기 창업비용을 줄이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다. 폐업하는 PC방을 인수하면 초기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시설투자업이기 때문에 2~3년 마다 재투자를 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이다. 시설 재투자를 안하면 컴퓨터 스펙 안좋은 PC방이라고 금방 소문난다. 단순히 매달 얼마씩 순이익이 나는지만 따져볼 것이 아니라 2~3년 마다 들어가는 재투자 비용을 감안해야 한다.

정리하면

위 내용을 통해 PC방 창업의 장단점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누가 봐도 확연히 장점만 있는 창업 아이템은 없다. 장점만 있다면 이미 모두가 뛰어들어 무조건 성공했을 것이다. 성공은 항상 소수가 한다. 위 내용을 통해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쌓았으니 이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상담을 추가로 받아보면 좋을 것이다.

무인카페 현실적인 창업비용과 기대수익 알아보기 쉽고 빠르게

 

무인카페 현실적인 창업비용과 기대수익 알아보기 쉽고 빠르게

지금 이 글을 찾아서 읽고 계신 분이라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인건비 부담 때문에 무인화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거나 자신이 직장인인데 직장소득 외에 다른 부업, 투잡으로 할 만한 것이 없

connecteddots.tistory.com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