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팀잇(Steemit)은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소셜미디어 서비스 입니다. 기존 소셜미디어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콘테츠 생성, 콘텐츠 소비, 콘텐츠 호응(좋아요나 추천 등) 등 소셜미디어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대해 보상을 준다는 것입니다. '스팀(STEEM)'이란 가상화폐(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줍니다. 스팀(STEEM)이란 가상화폐(암호화폐)는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에서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하나의 생태계로 보았을 때 소셜미디어 생태계가 유지 되려면 콘텐츠의 생성, 소비, 호응이 필요합니다. 콘텐츠의 생성, 소비, 호응 등은 생태계가 유지되는데 기여를 하는 활동이므로 생태계 유지에 기여한 모든 사람에게 보상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 스팀잇(Steemit)의 컨셉입니다.

블로그를 순수 개인 취미로만 운영하고 수익을 전혀 기대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굳이 스팀잇을 사용할 필요가 없겠지만,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 시키는데 관심을 갖고 있던 사람이라면 스팀잇에 흥미가 생길 것입니다. 블로그에 콘텐츠를 작성하여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만드는 것과 스팀잇에 콘텐츠를 작성하여 가상화폐(암호화폐) '스팀'을 받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 궁금할 것입니다. 궁금해 할 것 없이 양쪽에 동일한 포스팅을 중복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소셜미디어 스팀잇에 우선 회원가입부터 해야겠죠. 조금 흥미가 생겼다면 스팀잇에 관해 더 알아보느라 시간을 쓰기 보다는 우선 먼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무료 회원가입을 할 경우 회원가입 승인이 나는데 1~2주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https://steemit.com로 가서 첫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이 나타납니다. 회원가입은 무료(Sign up for free)와 유료(Pay to sign up) 두 가지가 있습니다. 회원가입에 1~2주씩 걸리고 싶지 않거나 익명으로 활동하고 싶다면 돈을 내라고 하네요. 성격 급한 사람한테는 참 답답한 시간이겠지만 1~2주 동안 스팀잇(steemit)에 관해 공부하고 콘텐츠를 준비하면 되지 않을까요?

회원가입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Username을 입력합니다. 그 다음 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내 이메일 주소로 확인 링크가 담긴 메일이 즉각 날라옵니다. 만약 이메일이 오지 않는 것 같다면, 스팸함을 살펴보세요. 제 경우 지메일(Gmail) 주소를 입력했었는데 링크가 담긴 메일이 스팸함에 있었습니다. 메일 안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새 페이지가 열리면서 회원가입 다음 단계가 나타납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인증번호가 담긴 문자가 옵니다. 그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현재 할 수 있는 모든 회원가입 단계를 마치게 됩니다. 이제 1~2주 동안 회원가입 승인을 기다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