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인 입장에서는 인터넷 아이콘 클릭해서 인터넷창 뜨면, 거기에 주소 입력해서 볼 뿐이다. 그런데 이 과정이 생각 보다 단순하지 않았다. (알고 나면 그렇게 복잡하지도 않지만,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상상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과 같은 것들을 "웹 브라우저"라고 한다. 이러한 웹 브라우저는 컴퓨터 언어를 해석해서 우리에게 웹 페이지로 보여준다. 이 때 웹 브라우저가 해석을 해야 하는 문서가 HTML이다.

단순히 글만 보여준다면 HTML로 끝난다. 웹 브라우저를 보는 이에게 조금더 예쁜 글씨를 보여주기 위해서 CSS가 쓰인다. 뭔가 움직이는 효과도 더해주기 위해서 Javascript가 쓰인다. HTML, CSS, Javascript 이렇게까지가 웹 브라우저가 해석할 수 있는 컴퓨터 언어들이다.

PHP는 웹 브라우저가 아닌 서버에서 구동하는 프로그램이다. 뭔가 다양한 작업들을 하기 위해서 서버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작동시키는 것이다. 이런 작업의 결과물들을 서버가 웹 브라우저에게 주면 웹 브라우저는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서버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이 필요한 웹 페이지라면 index.php를 써야 하고 웹 브라우저가 해석하는 수준에서 충분한 웹 페이지라면 index.html을 쓰면 되는 것이다. 


'웹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와 Javascript의 차이  (0) 2016.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