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받았는데 오프라인에서 결제에 사용하려고 했더니 결제가 안된다? 그 해결방법을 포스팅 했다.

맥심 이벤트 당첨 되었다면서 모바일 문화상품권 5천원을 문자로 받았다. 문자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상품명 : 모바일 문화상품권 5천원
  • 교환수량 : 1개
  • 사용기간 : ~2021/03/25
  • 쿠폰번호 : XXXXXXXXXXXXXXXX
  • 사용처 : 컬쳐랜드
  • ※ 고객센터 : 1800133
  • ※ 이용안내 : 불라불라~~~~~

모바일 문화상품권

이미지로 저장을 해서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려고 몇 번 시도했는데 계속 실패했다. 한 번은 베스킨라빈스에서, 또 한 번은 이디야에서 사용하려다가 실패했다. 지난 번 실패 때문에 이디야에서는 메뉴를 말하기 전에 이 기프티콘 사용 가능하냐고 물었다. 직원이 바코드를 찍어 보더니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결제에 사용이 안된다는 것이었다.

"활성화가 필요?"

카페 자리에 앉아 스마트폰으로 열심히 검색을 하며 방법을 찾았다.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받았으면 그냥 바로 사용하면 되는 것 아닌가? 왜 활성화가 필요하지? 대체 활성화는 어떻게 하는 거지? 약 30분 동안 방법을 찾았지만 못찾았다. 너무 답답하고 짜증났다. 이 기프티콘을 받은 날로부터 유효기간이 약 한 달 정보 밖에 안되었다. 사용기간이 짧은 것에 대해서는 별 생각 없었는데, 기간이 얼마 안남았는데 이걸 대체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답답했다. 주말이라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묻지는 못하고, 내일 하루 기다리기도 싫고, 시간 짬 내어서 고객센터 전화해서 연결 기다리는 것도 짜증이다.

집에 와서 노트북 키고 열심히 찾아서 결국 해결했다.

문화상품권을 선물 받았을 때 숫자가 12자리인 경우 이것은 '교환권'이다. 아직 문화상품권이 아닌 상태이다. 컬쳐랜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 중앙쯤에 있는 "구매/선물/교환소 > 상품권교환소"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 교환권의 12자리를 입력하여 상품권을 핸드폰으로 받아야 한다. 그래야 사용 가능하다.

구매/선물/교환소 > 상품권 교환소

(숫자 12자리인 경우 참고글 :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기프티콘 )

내 경우는 숫자가 16자리였다. 이건 뭐란 말인가? 16자리는 그 자체로 상품권이다. 단, 그대로 사용 불가능하고 컬쳐랜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 좌측쯤에 있는 "충전 > 문화상품권"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 16자리 입력하고 충전을 해야 한다. 그러면 컬쳐캐쉬로 충전이 된다. 컬쳐캐쉬로 만든 다음에 사용을 하는 것이다. 유효기간도 대폭 늘어난다. 처음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받은 날로부터 1년이다. 위 이미지를 보면 받은 날로부터 한 달쯤 뒤인 3/25일로 되어 있지만, 이건 컬쳐캐쉬로 충전해야 하는 기한으로 보인다. 컬쳐캐쉬로 바꾸지 않아서 이디야에서는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떴었던 것 같다.

충전 > 문화상품권 : 충전하기

무슨 사용법을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었단 말인가...
아니면 처음 기프티콘을 줄 때 이렇게 등록방법을 함께 안내를 하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