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You will be making edits to it

will이면 will이고 be ~ing이면 be ~ing이지 이 둘을 조합한 것은 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대략 문맥 상으로 보면 will로 해석해도 별 문제는 없어 보인다만, 한 번 찾아 보았다. will과 will be ~ing는 의미적으로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

학교에서는 미래진행형으로 가르친다고 한다. will이 미래, be ~ing가 진행형이니 둘을 붙여 미래진행형이라고 명명했는가 보다. 참 직관적인 이름 붙이기란 생각이 든다. '미래에 ~을 하는 중일 거다' 뭐 이런 의미로 해석 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뭔가 어색하다.

will은 미리 계획된 상황이 아닌 즉흥적인 상황에 사용한다. I will have a cup of coffee. 저는 커피 마실게요. 나는 커피를 마실 것이다가 아니라 너 뭐 먹을래? 라고 물었을 때 나 커피 한 잔 마실게 하는 상황에서 will을 쓴다는 것이다.

반면에 will be ~ing는 확실한 상황을 가정한다. 어떤 것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너 오늘 저녁에 집에서 뭐할거야? 라고 친구가 물었다고 해보자. I will be playing the game. 나 게임하고 있을거야. 난 게임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있는 것이다. 특정 시간 동안에 하는 활동을 말할 때도 will be ~ing를 사용한다. There is a meeting this afternoon. I will be attending the meeting at that time. 오늘 오후에 미팅이 있는데, 그때 그 미팅에 참석할거야.

will leave와 will be leaving 차이를 보자. I will leave now. 나 지금 나갈게. I will be leaving soon. 나 곧 나갈거야.

I'm near your house. 나 너네 집 근처야.
Okay! I will leave now. 그래! 지금 나갈게.

I will be leaving soon. I have plans. 곧 가야할 것 같아요. 약속이 있어요.
I will leave now. Nice meeting you. 저도 나가려구요. 만나서 반가웠어요.

단순히 will을 ~할 것이다 식으로 해석, 뜻을 암기하는 것보다 이렇게 will be ~ing와 비교하면서 파악을 해보니 will도 더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 : https://blog.naver.com/tkfnxh/221531616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