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았다. 요즘 하도 보이스피싱부터 문자와 카카오톡 피싱이 많은 세상이라 잠시 의심을 눈초리로 차근차근 읽어 나갔다. 문제는 없어 보였다. 등록 작업은 홈택스에 들어가서 하면 되니 말이다. 어디 홈택스로 위장한 홈페이지로 유도를 하였다면 피싱을 의심해 보겠지만, 뭐 따로 링크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니 말이다.

올해초 연말정산을 할 때 현금영수증 관련 내역이 간소화 서비스에서 모두 뜨지 않았던 것 같다. 이것 때문이었을까? 모두 뜨지 았았단 것을 대표적으로 알 수 있었던 게 스타벅스 현금영수증 내역이었다. 스타벅스앱에 현금영수증 연결을 해서 바로바로 현금영수증 발급 되도록 해놨었는데, 올해초 연말정산 때 내역이 뜨질 않았기 때문이다.

하여튼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았거나 또는 혹시나 내 휴대전화번호가 현금영수증 발급에 연결 안되었을까 우려된다면 아래 방법으로 등록하기 바란다.


[국세청]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안내

[Web발신]

[국세청] 근로자는 현금영수증 발급 시 이용한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하여야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019년 1월부터 10월까지 귀하의 휴대전화번호로 발급된 현금영수증이 77건 있으나, 휴대전화번호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사용내역이 귀속되지 않았습니다.

★ 소득공제 혜택을 위해 조속히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휴대전화번호 등록 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 : 로그인>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2. 모바일 : 홈택스 앱> 로그인>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3. ARS : ☎126> ①홈택스> ①현금영수증> ①한국어> ②휴대전화번호 등 사용자등록서비스

  4. 보이는 ARS : 최신버전의 홈택스 앱 설치> ☎126> ②보이는 ARS> ① 홈택스상담> ①현금영수증> ①한국어> ②사용자등록

★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한 다음날부터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놓칠 수 없는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다가오는 연말정산 미리미리 준비하여 절세하세요!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을 한다. 만약 홈택스 이용이 처음이라면 홈택스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한다. 참고로 본 방법은 PC를 통한 방법이다. 홈택스 앱을 이용한 모바일 방법도 있지만, 아마 홈택스 앱에서 로그인하려면 역시나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두어야 할 것이다.

중앙 상단에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한다.

그럼 위와 같이 여러 하위 메뉴들이 나타날텐데, 여기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를 클릭한다. 문자 안내 메시지에서는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까지만 메뉴 안내가 되어 있어서 저 셋 중에 무엇을 클릭해야 할지 약 10초 정도는 고민한 것 같다.

휴대전화번호 입력 부분에 입력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내 경우 문자를 받은 후 이 페이지에 처음 왔을 때는 휴대전화 번호 입력란이 비어 있었고, 버튼도 등록하기로 되어 있었다. 등록을 마치고 나니 삭제하기, 수정하기로 버튼이 바뀌었다.

아래를 보니 현금영수증용 카드를 등록하는 란도 있었다. 그런데 사실 요즘 사람들이 플라스틱 카드를 잘 가지고 다니지 않으니 휴대전화번호 입력이 더 편리해서 사용 빈도가 높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