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는 솔로들에게 더 잔혹하다. 자만추(자연스러운 만남 추구)는 무슨 개풀 뜯어 먹는 소리인가 싶은 상황을 만들기 때문이다. 5인 이상 모이지 말라는 정부 지침을 잘 지키는 아주 바람직한 국민이라면, 자만추가 참 어렵겠다. 자연스러운 4인 만남에서 꽃피우는 인연이란 어렵지 않을까? 물론 내 주변에서는 이러한 건 모두 핑계라면서 사귈 사람들은 다 알아서 잘 만나 사귄다고 한다. 아... 네.....

 

코로나19가 어느덧 1년 정도 되었다. 소셜데이팅 소개팅 앱을 여러 개 설치하여 사용 중이다. 예전 이음, 코코아북 때부터 사용했으니 나름 상당한 경력자다. 쭉 끊임없이 사용했던 건 아니고 사용 했다 말았다를 반복했다. 실제 연애로 이어지기도 했다. 유료 결제도 많이 해봤으니 이러한 솔직 후기를 남길만한 경험이 쌓였단 생각이 들었다. 나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길 바라며, 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내가 현재 설치해서 사용 중인 앱은 5가지다. 정오의데이트, 글램, 바닐라브릿지, 너랑나랑, 아마시아, 이렇게 5종이다. 아마시아는 사실 설치만 해놓았을 뿐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참고로 본 글은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 경험과 의견임을 밝힌다.

 

정오의데이트

매일 12시에 2명의 이성을 소개해준다. 두 명 중에 한 명의 프로필을 무료로 열어볼 수 있다. 앱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다른 글을 참고 해주길 바란다.

매력적인 이성이 엄청나게 많이 눈에 띈다. 프로필을 열어 보려면 유료결제가 필요하다. (캔디 충전, 프로필 열람 캔디 5개) 매력적인 이성의 프로필을 여기저기 열어 보려다가는 유료결제를 많이 하게 된다. (캔디가 금방 소진됨)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좋아요' 메시지를 보내려면 캔디가 많이 필요하다. (20개)

들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소셜데이팅 앱에서 허위 회원(?)을 쓴다는 얘기가 있다. 정오의데이트가 그렇다는 말을 하는 건 아니지만, 뭔가 찜찜한 마음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찜찜한 마음이 드는 와중에 혹시 정말 그런거 아닌가 라는 상황을 겪게 된다. 예를 들면, 서로 초이스가 일치하여 연결된 이성의 경우 캔디를 20개씩 들여 대화방 초대를 했는데, 대화방에 들어온 뒤에 한 마디도 안하고 나가는 경우들이 있다. 그랬던 회원이 나중에 또 나를 초이스하고, 내 프로필을 열어본다. 뭐지? 기억력이 금붕어라서 그런건가? 누군가가 내게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좋아요 메시지를 보냈는데 메시지를 열어 보지도 않는다. 메시지를 열고 거절하는게 아니라 메시지를 열지도 않았단 거다.

누군가가 내 프로필을 열람했다고 앱에서 알람을 보내오는데, 종종 또는 자주 내가 앱을 열어 보았을 때 그런 알람이 뜨곤 한다. 내가 무슨 감이 좋아서 누군가가 내 프로필을 열어보기 직전에 앱을 사용하는 것도 아닐 터인데, 왜 하필 내가 앱을 사용할 때 누가 날 초이스 했다느니 내 프로필을 열어 보았다느니 하면서 알람이 자꾸 뜨는 걸까?

 

여러 의아함과 의구심이 드는 상황들을 말해보았다. 정오의데이트측 설명으로는 앱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비활성 회원은 매칭이 되지 않도록 자동 관리가 된다고는 하는데, 글쎄 잘 모르겠다. 위와 같은 상황 발생으로 인해 캔디 환불을 요청하면 원래는 안되는데 이번 한 번만 환불 해주겠다고 답장이 온다.

내 지인이 정오의데이트 앱을 사용하겠다고 한다면, 난 이렇게 조언하겠다.

아름다운 이성들의 사진이 많이 보이겠지만, 유료결제한 캔디로 그 프로필들을 열심히 열어보진 말 것. 본인도 한 인물하고 프로필도 매력적이라서 이성에게 인기가 많다면 말리지 않겠으나 그냥 보통이라 생각한다면, 초이스에 열심히 참여하여 매칭되는 이성이 생기기를 기다리고, 초이스가 서로 일치하여 서로 매칭 되었을 때 상대가 내 프로필을 열어보는지 확인할 것. 초이스로 매칭 되었는데 내 프로필을 열어보지 않는다? 그 여성은 초이스에서 내 프로필을 실수로 눌렀거나 하여튼 내게 관심을 없을 가능성이 높고, 또는 이 매칭 자체에 진지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에 나 혼자 프로필 열어 확인(캔디 5개)하고 대화방 초대(캔디 20개) 해도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글램

앞서 설명한 정오의데이트와 가장 큰 차이점은 유료결제를 덜 하더라도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매일 이성을 소개해주는데 프로필 열람에 포인트가 소진되거나 하지 않는다. (정오의데이트가 캔디라면 글램은 젬이다.) 하루에 두 번 좋아요를 할 수 있다. 이성의 프로필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고(물론 더 많은 이성의 프로필을 열람하려면 유료결제를 하여 젬을 충전해서 사용해야 한다.) 두 명에게 좋아요를 보낼 수 있다. 정오의데이트는 좋아요 보내려면 무조건 캔디 20개가 필요하다. 내 프로필 점수가 높으면 매일 소개되는 이성이 내 점수에 걸맞게 매력적인 분들이 보여진다.

외모와 프로필에 자신있는 사람이라면 글램은 정말 너무너무 좋은 앱이 될 것 같다. 무료로 얼마든지 매칭에 성공할 수 있어 보인다. 단점이라면, 이러한 시스템 때문에 매력있는 이성들은 매일매일 엄청나게 많은 좋아요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바닐라브릿지

최근 생겨난 독특한 소셜데이팅 방식을 갖고 있다. 교육(?)을 받아 자격을 획득한 주선자들이 이성을 소개해준다. 기존 소셜데이팅 소개팅 앱들은 매일 정해진 시각에 이성을 소개키셔 주는데, 바닐라브릿지는 그런 정해진 규칙성이 없다. 갑자기 느닷없이 주선자가 이성 프로필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패스와 소개 받을게요 중 하나를 선택한다. 소개 받을게요를 선택하면 주선자는 그 프로필에 해당하는 상대에게 의사를 묻는 것 같다. 상대도 소개 받겠다고 하면 별도의 대화방이 열리고, 소개팅권(유료)을 사용하여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정오의데이트는 회원은 많은 것 같은데 유료결제가 거의 필수이고, 글램은 회원도 많고 무료로 매칭 성공이 가능해 보인다. 바닐라브릿지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회원의 프로필을 열람할 수는 없고(프리미엄 주선이라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마도 짧은 시간내에 집중적인 주선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난 이용해보지 않았다.) 이성 매칭에는 반드시 유료결제가 필요하다. 매칭 성공 후에 연락처 교환을 하려면 소개팅권을 구매해야 한다. 소개팅권 1장에 34,000원인가 한다. 즉, 매칭에 성공하여 연락처를 획득하려면 1건 당 34,000원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소셜데이팅 소개팅 앱을 무조건 무료로 사용하겠다는 굳은 결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글램이 좋을 것 같다. (정오의데이트는 개인적으로 글램 대비 비추다.) 그러나 돈을 쓸 의향이 있다면 바닐라브릿지가 괜찮아 보인다. 보통의 다른 소셜데이팅 소개팅 앱들은 프로필 열람과 좋아요 표현에 포인트가 필요하다. 즉, 매칭에 성공할지 말지 알 수 없는 상태로 포인트를 소진한다. (일부 포인트는 앱에서 무료로 획득할 수도 있지만, 너무 더디고 적다. 제대로 속도를 내어 내가 원하는 만큼 하려면 유료결제가 필수이다.) 그럴 바에는 제대로 매칭에 성공한 뒤에 유료결제를 하는 편이 결과적으로는 더 적은 비용이 들 것이라 판단된다. 실제로 최근 약 40,000원을 들여 글램에서 젬을 충전했었는데, 한 건도 매칭에 성공하지 못했다. 반면 바닐라브릿지에서 34,000원을 사용했다면, 그건 매칭에 성공 했다는 의미이다.

 

 

자신이 매력적인 프로필을 지녀서 매칭 성공률이 높다면, 글램이 좋을 수 있다. 반면 매칭 성공률이 저조하다면 바닐라브릿지가 오히려 나을 수 있다. 물론 매칭 성공 후에도 실제 오프라인 상에서 만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내 경우 약속 장소에 여성분이 나오지 않았던 적이 몇 번 있었다. (이건 진짜.... 너무했다.) 바닐라브릿지 경우 매칭 성공하여 연락처 확인 후 대화 나누는데 만약 오프라인 만남까지 연결되지 않으면, 소개팅권을 돌려준다. (돈으로 환불해주진 않고, 소개팅권으로 돌려준다. 2번까지는 소개팅권, 마지막 1번은 할인권으로 보상) 오프라인에서 실제 만나는 것까지를 어느 정도 보장해주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정리하면, 바닐라브릿지를 이용하면 오프라인에서 실제 소개팅 만남을 가지는데 34,000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물론 내 경우 코로나19 때문에 만나는 시기가 미뤄지고 카톡으로 대화만 나누다가 실제 만남까지 못간 경우가 있었다. 이런 경우가 2번 이상 발생하여 결국 할인권으로 돌려받는 사태도 발생했다.)

너랑나랑

흠... 내 개인적인 짧은 평을 하자면, 별로다. 회원들의 프로필 완성도가 떨어진다. (전반적으로 프로필 작성에 성의가 없어 보인다. 프로필 사진에 무슨 특수효과들이 그렇게 많은지... 얼굴이 제대로 보이질 않는다.) 정오의데이트, 글램 대비 매력적인 이성이 적다. 매우 적다. 장점 보다는 특징이라 말할 수 있는 점은 하루에 소개 받는 이성의 수가 많고 무료로 매칭까지 이어질 수 있다. 매칭 성공까지 간 적이 없어서 대화방 여는 것까지 무료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마도 무료이거나 무료로 적립되는 하트로 충분히 충당 가능하리라 본다.

 

총평

유튜브에서 보면, 소셜데이팅에서 인연을 찾기는 정말 힘들다고 말한다. 인정한다. 제로('0')는 아니겠지만 정말 낮은 가능성이라 판단된다. 소셜데이팅 앱 업체에서 알바생을 풀거나 허위 회원을 만들 수도 있는 것이고(우리로서는 알 방법이 없다.), 워낙에 많은 이성에게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보니 인연에 대해 진지하지 않게 생각하는 이들도 많다. (남자든, 여자든 모두 그렇다.) 매력적인 사람들이 너무 많이 이들에게 인기가 집중되고 나머지는 유료결제만 열심히 하다가 소득 없이 끝나버리기도 한다. (매력적인 여성의 프로필을 열어보고 그 여성에게 좋아요를 보내는 수많은 남성들의 유료결제액은 아마도 어마어마하겠지...) 프로필로 표현 되는 매력만이 매력이 되는 세상이다. (말빨 뛰어난 개그맨과도 경쟁해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우선은 소셜데이팅 소개팅 앱 중 무료로도 매칭이 가능한 앱을 먼저 사용해본다. 그리고 매칭 성공률과 이성의 반응을 토대로 내 프로필을 평가하고 보완한다. 예를 들어, 매칭 성공률이 너무 낮다면 프로필 사진을 더 좋은 사진으로 바꿔보는 것이다. 매칭 성공률이 어느 정도 올라간 뒤에는 무료, 유료 따지지 말고 내 마음에 드는 이성을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필 매력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여러 이성에게 좋아요를 열심히 보내봐야 돈낭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