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아임웹, 워드프레스는 당신에게 적당한 자유를 주는 대신에 고민과 수고, 비용을 안겨드리게 될 것입니다. 온라인 공간에서의 판매가 목적이라면 아주 쉽게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적합합니다. 블로그가 목적이라면 티스토리가 매우 유용하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티스토리 모두 호스팅 비용이 무료(단, 나만의 도메인을 쓰고 싶다면 도메인은 따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이고 국내 사용자에게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내 입맛을 모두 만족시키진 못하더라도 대부분은 만족시켜줍니다.
단순히 내 사업을 알리는 홈페이지, 랜딩페이지 제작이 목적이라면 WIX도 좋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티스토리, WIX가 아닌 좀 더 나만의 개성, 차별성을 담기 위해 자유로운 변형을 원한다면 아임웹, 워드프레스를 고민해볼 수 있는 있습니다. 무조건 아임웹 또는 워드프레스가 최고다 라는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자신의 목적과 상황에 더 적합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 쇼핑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블로그 : 티스토리
- 홈페이지 : WIX
아임웹의 장단점 정리
아임웹의 장점으로는 쇼핑몰 제작이 쉽습니다. 국내 서비스라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국내 결제 서비스와 연동/연결이 원활합니다. 국내 서비스라서 고객센터 대응이 빠르고 친절합니다.
아임웹의 단점으로는 호스팅을 내 마음대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비쌀 수 있습니다. 탁월한 바가지를 씌우는 그런 수준이 아닙니다. 앞서서 언급한 장점인 기능을 제공하는 대신에 호스팅 비용을 좀 더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인 기업 또는 소규모 인원의 사업체에서 사용하기에는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완전 처음부터 쇼핑몰을 개발하는 게 아닌 이상 어느 정도의 제약은 있지만, 필요한 주요 기능을 심플하게 구성하면서 어느 정도 맞춤화 하기에 적합합니다.
물론 아임웹도 외주 개발업체의 도움을 받으면 더욱 맞춤형 쇼핑몰, 홈페이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장단점 정리
아!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 에서 결제해서 사용하는 방법만 있는게 아닙니다. 아임웹은 아임웹 홈페이지에서 아임웹 서비스를 결제하여 이용하는 것이지만 워드프레스는 다른 곳의 호스팅 서비스(카페24, 가비아, 아마존 AWS 등)를 결제하고 그 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WordPress.com 사이트에서 서비스 결제해서 사용하면 기능에 여러 제약이 있지만, 별도 호스팅 업체에서 서비스 결제 후 워드프레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능 제약이 없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WordPress.com에서 결제해서 사용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무한한 확장성입니다. 테마라는 것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의 홈페이지, 쇼핑몰, 블로그 개발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이라는 것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고 블럭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뼈대가 있고, 그 뼈대를 중심으로 수 많은 색상의 블럭(테마), 수많은 기능의 블럭(플러그인)을 결합하여 내가 원하는 것을 만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새로운 레고 시리즈가 나오듯 워드프레스도 해마다 새로운 테마, 플로그인이 출시되고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무한한 확장성 만큼이나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하게만 사용한다면 몇 가지 배워서, 또는 간단히 외주를 맡겨 저렴하게 개발할 수 있지만 나의 독특한 입맛에 맞추어 만들고자 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코딩을 할 줄 모른다면 스스로 공부를 해서 하기에는 어려움이 클 수 있습니다.
특정한 기능과 맞춤화된 쇼핑몰, 홈페이지를 꼭 원한다면 완전 Zero에서 개발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안정적이게 개발 할 수 있는게 워드프레스입니다.
당신의 목적과 아임웹, 워드프레스 중 선택기준
결국 자유롭게 만들 수 있을수록 제작은 어려워집니다. 자유롭게 만든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여러 복합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책, 온라인강의 같은 콘텐츠도 함께 판매하고 여러 멤버십 기능을 적용하고, 그 어떤 쇼핑몰, 홈페이지에서도 보지 못한 디자인과 효과를 보여주는 등이 있을 것입니다.
즉, 자유도 = 복잡함 = 어려움 정도 : 스마트스토어, 티스토리, WIX << 아임웹 <<워드프레스
결국 아임웹, 워드프레스 모두 도구, 수단입니다. 목적에 맞는 도구, 수단을 쓰는 것이 순서상 맞습니다. 그리고 본질은 상품, 콘텐츠에 있습니다. 쇼핑몰의 기능이 부족하거나 디자인이 멋있지 않다고 해서 상품이 안팔릴까요?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때 고객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쇼핑몰의 현란한 기능과 디자인이 아니라 구매하려는 상품 그 자체일 것입니다. 홈페이지와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디자인이 엉망이어도 블로그 속에 담긴 콘텐츠 내용이 탁월하다면 방문자는 구독자가 될 것입니다.
본질, 즉 상품과 콘텐츠를 고객과 방문자에게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고, 여러 도구들이 제공하는 기능과 디자인이 그 본질의 가치에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면 실패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여러 무료 도구, 수단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쇼핑몰이라면 스마트스토어, 블로그라면 티스토리가 될 것입니다. 홈페이지라면 개인적으로 WIX 보다는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아임웹과 워드프레스에 들일 돈으로 본질에 더 투자를 하거나 실패 시 손실을 줄이는 게 더 좋지 않을까요?
'사업관리 >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놓치면 안되는 블로그 애드센스 결과 분석 및 해석을 위한 용어들 총정리 (0) | 2022.10.09 |
---|---|
법 구조와 체계 간단하게 총정리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조례 규칙 차이와 의미 확인 (0) | 2022.10.01 |
무인카페 현실적인 창업비용과 기대수익 알아보기 쉽고 빠르게 (0) | 2022.07.27 |
회사 다니면서 실패하지 않는 직장인 창업 준비 방법 (0) | 2021.10.08 |
크몽에서 전자책 판매로 무자본 창업하여 월 100만원 버는 방법 (0) | 2021.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