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수익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실행을 하기 전에 대체 얼마나 수익이 발생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정보의 보고인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여 해당 실험을 진행하고 소개한 영상을 찾았다. 보통 블로그 최적화와 관련해서 가장 유명한 방법론이 1일 1포스팅이다. 수익형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와 관련해 세부적인 여러 운영팁이 존재하지만, 사실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포스팅이다. 블로그에 콘텐츠가 쌓여야 방문자가 생기고 말고를 하게 아닌가. 아래 채널 '굿쉐어'의 운영자는 처음 3개월 동안 1일 2포스팅을 했다. 1일 1포스팅이 아니니 정확한 실험결과가 아니지 않냐고 물을 수도 있지만, 1일 1포스팅 보다 더 힘든 1일 2포스팅을 한 결과를 토대로 충분히 1일 1포스팅의 결과를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의미를 갖는 영상이다.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1일 2포스팅 3개월 수익 및 조회수 추이

https://youtu.be/YlevvrVCEYY

애드센스 승인 전에는 1일 1포스팅을 했고, 애드센스 승인이 이루어지고 난 뒤에는 1일 2포스팅을 했다고 한다. 매번 포스팅 시에는 글자수 약 300~1,000자를 채웠다고 한다. 포스팅 주제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에 관한 정보글이었다고 한다. 수익형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해 어떤 노하우, 방법 관련 책이나 강의를 듣지 않고, 질 보다는 꾸준히 양을 채우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실험을 진행한 결과이다. (6월 28일 애드센스 승인)

  • 7월 : $13.04
  • 8월 : $18.09 (전달 대비 +$5.05 증가)
  • 9월 : $52.11 (전달 대비 +$51.02 증가)

7, 8월은 수익에 큰 차이가 없지만 3개월째가 되는 9월에는 수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수익 그 자체는 몇 십만원도 되지 않고 큰 수익이 아니다. 하지만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수익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특히나 키워드 분석이나 상위노출, 어떤 최적화된 노하우 없이 단지 1일 2포스팅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고, 점차 증가를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방문자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6월 28일 승인 시점에 6월 한달 간 방문자수 1,590명
  • 7월 방문자수 4,438명 (전달 대비 +2,848명 증가)
  • 8월 방문자수 8,373명 (전달 대비 +3,953명 증가)
  • 9월 방문자수 14,373명 (전달 대비 +6,001명 증가)

특별한 노하우 없이 꾸준히 포스팅을 지속하는 것만으로 방문자수가 매달 대폭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증가 비율로 보면 7월→8월 +88%, 8월→9월 +71%로 계속해서 증가한다. 처음에 양질의 포스팅을 신경쓰다가 지쳐서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그만두게 되는데, 질이 아닌 양만으로 밀어 부쳐도 이렇게 성과가 난다는 것이 확인 되었다. 

추가로 2개월이 더 지난 시점에 수익은 어떻게 되었을까

https://youtu.be/xbnCM4P6VWw

앞서서 애드센스 승인 후 3개월간의 방문자수와 수익변화를 확인했다. 추가로 2개월 동안은 어떤 변화를 보였을까.

  • 10월 : $84.45 (전달 대비 +$32.34 증가)
  • 11월 : $160.61 (전달 대비 +$76.16 증가)

수익증가가 지속되었고 11월에는 $100을 넘어서게 된다. 애드센스 수익 인출 기준이 $100이니 이 정도 수익이면 매달 수익이 인출되는 기준을 충족하게 되는 것이다. 앞선 3개월에서 변화가 있었다. 10월에는 1일 2포스팅이 아닌 1일 1포스팅을 했다고 한다. 1일 2포스팅에 들이는 노력을 절반으로 줄이고, 줄인 노력을 포스팅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썼다고 한다. 카테고리를 늘리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로 운영했다고 한다. 키워드 단가와 수익이 되는 포스팅 주제인지에 관해서는 신경쓰지 않고 포스팅을 지속했다. 11월은 포스팅 퀄리티에 더 신경을 썼다. 검색량과 네이버에서 몇 번째에 티스토리 글이 노출되는지 확인했고, 키워드 선정 시 고단가 키워드로 선정이 가능한지 고려했다. 고단가 키워드가 들어간 문맥 사이에 애드센스 광고가 배치 되도록 신경도 썼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10월→11월 수익 증가율을 5개월간의 상승 중 가장 큰 수익상승을 보였다. (전달 대비 +$76.16 증가)

포스팅을 중간하면 수익은 얼마나 감소하게 될까

https://youtu.be/jr4nxBSqrLU

앞서 다루었던 5개월이 11월까지였다. 12월에는 $200 이상을 달성하였고, 12월말부터 직장일이 바빠 포스팅을 하지 않고 방치했다고 한다. 중간중간 생각 날 때 한 두개의 포스팅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앞선 1일 2포스팅, 1일 1포스팅을 하던 때와 비교하면 확실히 방치에 가까운데 그런 상황에서 수익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본 결과이다. 1~3월까지 수익 그래프의 추이를 살펴보면 포스팅을 중단하면서 하향 추세를 보이곤 있지만, 바닥으로 급격히 수익이 감소하는게 아니라 어느 정도 수익을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은 중요하겠지만 초반만큼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수익이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당 수당을 받는 일의 경우 일을 중단하는 순간 바로 수익이 끊기지만,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렇지 않단 거다. 물론 초반의 수익을 보면 들인 시간을 생각 보았을 때 차라리 아르바이트를 하는 편이 나을 수 있다. 하지만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초반에 시간도 노력을 쏟아 붓는 개념으로 생각해서 접근한다면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는 돈 버는 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항상 처음에 낯선 도전을 할때 완벽하게 하려는 마음은 시작 자체를 또는 지속적인 실행을 방해한다. 우선은 시작하고, 완벽하기 보다는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경험하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는 사람이 가장 빨리 학습하고 성장하게 된다. 이런 경험이 쌓인 상태에서 더 앞서서 경험한 사람의 노하우 강의를 듣는다면 이해도 빠르고 응용 및 적용도 수월할 것이다. 막연하게 궁금했던 1일 1포스팅의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을 확인할 수 있었던 유용한 정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