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서서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광고 클릭률 CTR을 높이는 3가지 방법에 관해 포스팅을 했었다. (관련글 :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광고 클릭률 CTR 높이는 3가지 방법) 포스팅 관련하여 전략적인 기획과 접근을 통해 애드센스 광고 클릭률 CTR을 높이는 방법들이었다. 이러한 내 의도와 의지, 전략에 따른 방법 외에도 광고 클릭률 CTR을 높이기 위해 신경써야 하는 세부조정 스킬들이 있다. 그것에 관해 다루고자 한다.

등산객에게 수영복 광고를 보여주면 클릭을 하겠나

모든 포스팅을 신경써서 돈 버는데 최적화하여 글을 작성하긴 어렵다. 또 내가 예상치 못한 포인트에서 대박이 날 수도 있다. 전략적으로 접근을 하지만 이런 저런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포스팅 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포스팅을 의도했건 하지 않았건 간에 했다고 치자. 구글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에게 다양한 광고를 노출할 것이다. 내가 의도하진 않았지만 내 블로그에 30대 남성 직장인이 주로 방문을 한다고 해보자. 그런데 여성용품 광고를 계속 보여준다면 클릭을 할까? 내 블로그에 등산객이 주로 방문하는데 수영복 광고를 보여주면 클릭을 하겠나? 즉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특정 공통점이 있을 수 있고 그 특정 공통점으로 인해 어떤 광고에는 반응을 하고 또 다른 어떤 광고에는 반응을 잘 안할 수 있다. 그럼 애드센스 광고 클릭률 CTR을 높이려면 반응을 잘 하는 광고 종류를 주로 노출해주어야 하는게 아닐까? 그러한 세부조정을 우리가 할 수 있단 거다.

이제 등산객에게 보여지는 수영복 광고를 차단해 보자

먼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나서 좌측 메뉴에서 브랜드 안정성 → 콘텐츠 → 차단관리 순으로 클릭을 하자. 아래 캡쳐 화면을 참고하면 편하다.

애드센스 차단관리

위에 순서대로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여러 메뉴가 보이는데 그 중에 '일반 카테고리 관리'라는 파란색 글씨를 클릭하자.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모든 카테고리라는 내용이 있다. 여러 카테고리가 나열되어 있고 각 카테고리별로 광고노출비중과 수입비중이 나와 있다. 예를 들어, 건강 카테고리 관련 광고가 전체 광고의 약 50%를 차지하는데, 실제 광고클릭을 통해 내게 수익으로 돌아오는 비중은 10%라고 해보자. 광고 100개 중 50개를 건강 관련으로 보여주는데 클릭이 10번이라 치면 1번밖에 이뤄지지 않는 것이다. 그런 다른 어떤 카테고리는 광고노출비중은 10%인데 수입비중은 20% 또는 30%씩 더 많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럼 수익비중이 20%, 30%씩 되는 카테고리의 광고쪽에 노출비중을 더 높여주어야 하지 않을까?

위 캡쳐화면을 보면 '미용 및 생활건강'이란 카테고리의 경우 광고노출비중은 14.3%인데 수입비중은 4.6%로 저조하다.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는 '미용 및 생활건강' 관련 광고의 클릭률이 저조하다고 볼 수 있단 거다. 이런 카테고리는 차단하여 다른 클릭률 높은 카테고리의 광고 노출을 높여주는 편이 좋다. 우측에 허용됨이라고 써져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차단됨으로 바꾸어주자. 부동산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노출은 2.4%인데 반해 수입비중은 6.6%이다. 훌륭하다.

한국인에게는 한국어로된 광고를 보여주자

웹서핑 중에 영어로된 광고가 보이면 클릭하겠는가? 전혀 상관 없는 광고라고 생각할 것이고 무슨 광고인지 즉각 인지도 되지 않아 클릭도 하지 않을 것이다. 블로그를 한국어로 포스팅 했다면, 내 블로그 방문자는 한국인인데 외국어로 된 광고를 보여주어서 클릭이 이루어질까? 그런데 의외로 외국어로 된 광고가 많이 노출된다. 이런 광고들을 차단해주고 그 광고들이 차지하던 공간에 한국어로된 광고들이 표시되도록 하자. 좌측 메뉴에서 브랜드 안정성 → 콘텐츠 → 광고심사센터 순으로 클릭을 하자. 아래 캡쳐 화면을 참고하면 편하다.

아래와 같이 내 블로그에 표시되고 있는 광고들을 보여준다.

상단 회색 검색창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보여지는데 메뉴 중에 '언어'를 선택한다. 그러면 여러 언어가 표시된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심지어 우크라이나어도 보인다. 한국어 외에 모든 언어를 체크 후 적용을 클릭한다.

외국어로된 광고들을 보면서 각 광고 좌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차단을 한다. 언어를 외국어로 설정하여 필터를 건 것이지만 한국어 광고들도 간간히 보인다. 그것들은 차단하지 않고 광고내에 언어가 외국어인 것들을 모두 차단해주자.

광고 클릭률 CTR 높이는 2가지 방법 정리

  1. 노출 비중 대비 수입 비중이 낮은 광고 카테고리들을 차단하자
  2. 외국어로 된 광고를 차단하자

외국어로 된 광고의 경우 주기적으로 정리를 해주어야 한다. 새로운 외국어 광고들이 나타나서 내 블로그의 소중한 광고노출 자리를 차지할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