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2023년 7월 1일부터 표준 속성의 신규 데이터를 더 이상 처리하지 않습니다. 지금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설정하고 이 속성으로 전환하여 준비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상단에 이러한 공지글(?), 알람글(?)이 표시된다. 계속 무시를 해왔지만 뭔가 불안하다. 어느새 2023년 7월 1일이 마냥 멀게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4가 무엇인지 이제는 파악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 간단히 검색하여 정리했다.

 

1. 지금 쓰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일명 UA)

우리가 보통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말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가리키는 것이다. Universal Analytics, 줄여서 UA라고도 부른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Google Analytics, 줄여서 GA라고 불러왔다. 아래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UA라고 말하겠다.

 

2. UA와 구글 애널리틱스 4 (일명 GA4) 차이

가장 큰 차이는 웹 데이터와 앱 데이터를 함께 관리할 수 있게 바뀌었단 점이다. 웹은 인터넷으로 접속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등을 의미하고, 앱은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앱을 떠올리면 된다. UA에서는 웹, 앱 각각에 대해 특성에 맞추어 환경설정을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왔다. 이것을 각각 환경설정하지 않고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GA4이다.

 

그 외에도 세부적인 차이들을 지니고 있다. 분석에 관한 사용 편의성을 좀 더 높였거나 쿠키 없이 방문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였거나 하는 것들이다.

 

3. 그래서 난 뭘해야 하나? GA4 얼른 적용해야 하나?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나 애드센스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을 통해 부업 수입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크게 중요한 이슈는 아닐 것이다. 전문적인 마케팅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회사가 아닌 개인은 웹, 앱을 동시 운영하고 있을 가능성도 적고, 주로 웹만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웹, 앱의 통합운영에 관한 이슈가 별로 와닿지 않는다.

 

이슈가 와닿고 중요할 정도인 사람은 이 글 외에 좀 더 전문적인 글들을 찾아보며 적용과 활용에 관해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애드센스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즉 나 같은 사람을 기준으로 생각 해보면, 큰 고민할 상황은 아니다.

 

당장 해야 할 것은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즉 UA에 GA4를 추가하는 것이다.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하는 것이다. 현재는 두 개 모두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UA와 GA4는 각각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GA4를 당장 이용하지 않더라도 병행해서 설치 해두면 UA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GA4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식이 된다.

2023년 7월 1일 되었을 때 강제적으로 UA에서 GA4로 변경해야 할 때 그때 그냥 사용하면 될 것이다. 그때는 강제로 모두 GA4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GA4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법들에 관해 무수히 많은 콘텐츠와 조언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니 지금은 익숙한 UA를 그동안 사용하던 대로 사용하면 된다.

 

일반사람들에게는 편의성이 더 좋아지고 사용이 쉬워지는 것 보다 익숙한 게 더 사용하기 편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존 UA에 GA4를 추가하고 싶은 사람은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자. 매우 잘 정리되어 있다. 하나는 GA4 설치 방법이고 또 하나의 글은 GA4 설치 후 초기세팅에 관한 내용이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설치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구글애널리틱스4(GA4)를 생성하는 두 가지 방법과 구글태그매니저(GTM)을 사용하여 GA4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본문에 앞서, 카페 24를 이

finedata.tistory.com

 

 

구글애널리틱스4(GA4) 초기 세팅 사항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 4)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와 마찬가지로 설치 후에 몇 가지 세팅해주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오늘 공유드릴 구글애널리틱스4(GA4) 초기 세팅 사항들은 데이

finedata.tistory.com

 

참고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