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노트북은 태블릿 겸용인 삼성 아티브 스마트PC다. 가죽 커버로 덮고, 노트북 키보드로는 로지텍 k380을 사용한다. 로지텍 k380 블루투스 키보드는 항상 가방에 넣어 다니며 노트북, 아이패드, 아이폰에 모두 사용한다. (다음에는 꼭 LG그램을 살테다.) 로지텍 k380 키보드의 멀티페어링 기능은 정말 최고다. 무게는 다소 아쉽다. 배터리 포함하여 423g이다. (역시 다음에는 꼭 LG그램을 살테다.)

하여튼 스타벅스에서 노트북으로 엑셀을 편집하려는데, 방향키를 누르면 셀 이동이 안되고 스크롤만 계속 움직이는 문제가 발생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서 아주 단순한 방법들을 써봤다. 키보드 전원을 껐다 켜보고, 엑셀을 껐다 다시 켰다. 차마 재부팅을 할 수는 없었다. 그건 너무 귀찮다.

검색을 통해 이 문제의 원인을 알아냈다. 스크롤락(Scroll Lock)이 걸렸던 것이다. 뭔가 실수로 내가 스크롤락(Scroll Lock)을 설정하는 키를 눌렀나 보다. 해결 방법은 스크롤락(Scroll Lock)을 풀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긴(?) 키보드에서는 보통 우측 상단, Print Screen 키 옆에 Scroll Lock 키가 있다. 그러나 내가 사용 중인 로지텍 k380 키보드에는 스크롤락(Scroll Lock) 키가 별도로 없다. 그래서 또 검색을 했다.

 

 

F키(fn키, 펑션키)와 함께 Caps Lock 키를 누르면 된다. 그럼 모니터 화면에 "Scroll Lock On", "Scroll Lock Off"라고 뜰 것이다. "Scroll Lock Off"가 되면 이 문제는 해결된다.

(참고자료 링크 : 

SCROLL LOCK FEATURE ON THE K830 KEYBOARD)
아래는 그냥 내 경험담이다.

스크롤락(Scroll Lock)을 해제하면 된다는 내용만 읽고(그러나 내 키보드에는 Scroll Lock 키가 없고...), 뭔가 방법을 찾아 보다가 아래 처럼 엑셀 하단 바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니 설정 메뉴가 나타나고 그 속에 Scroll Lock이란게 있었다. 여기서 해제를 한다 한들 소용 없었다.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