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말 다양한 피싱수법들이 발달하는 것 같다. 이번에 KB크레딧매니저라고 사칭하는 피싱 문자를 받았다. (아마도 피싱이라 본다.) 처음에는 KB크레딧매니저란 서비스 자체를 모르니 완전히 의심을 했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KB크레딧매니저란 서비스는 실제로 존재하는 서비스였다. 그래도 해소되지 않는 의심 때문에 좀 더 꼼꼼히 살펴보니 이상한 점들이 발견되었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KB크레딧매니저 공식 고객센터 전화번호로 전화하여 확인하는 것이지만 귀찮아서 그것까진 하지 않았다.


아래는 내가 받은 문자다.


발신 전화번호 : 030309521883

[Web발신]

[KB크레딧매니저]현대캐피탈에서신용조회발생.차단변경☎또는 suo.im/5i5dum


피싱문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나는 KB크레딧매니저에 가입하지 않았다.

KB크레딧매니저는 월 3,300원 이용료를 내야한다. KB국민카드 이용고객만 가입이 가능하다. 국민은행을 주로 사용해서 체크카드는 소지하고 있는데 체크카드 이용고객도 가입 가능한지는 모르겠다. 하여튼 유료 서비스이고 KB크레딧매니저를 가입하여 월 3,300원을 내고 있지도 않은데 이런 문자가 왔다.


전화번호가 쌩뚱맞다.

보통 1588로 시작하는 번호로 문자안내가 올텐데 0303으로 시작하는 번호는 처음본다. 게다가 KB크레딧매니저 고객센터 번호는 1588-1688 이다. 이런 경우 안내문자는 고객센터 번호와 앞 4자리가 같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른 사람들이 올린 KB크레딧매니저 문자 캡쳐 이미지와 다르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니 KB크레딧매니저로부터 문자를 받고 이 문자가 뭐냐고 묻는 지식iN 글이나 KB크레딧매지너 서비스 런칭 초기에 소개글들에 문자 캡쳐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었다. 유심히 보면 차이점이 있다. 전화기 모양과 링크 URL이 다르다.

내가 받은건 빨간색 전화기 이미지인데, 다른 사람들이 캡쳐해서 올린 문자에는 검색은 전화기 이미지다.

내가 받은 문자의 링크는 suo.im/5i5dum인데 다른 사람들이 캡쳐한 문자의 링크는 creditmanager.kr이다. KB크레딧매니저 공식 홈페이지 링크다. suo.im은 중국의 어떤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URL 단축 서비스 같다. 

이 의심스러운 링크를 클릭하거나 전화를 걸면 피싱에 당할 것 같다.


혹시 나와 같은 문자를 받고 검색 하다가 내 글을 보았다면, 문자 발신번호로 전화를 하거나 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KB크레딧매니저에 고객센터 1588-1688에 직접 전화하여 확인 해보길 추천한다.


참고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