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기 전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웹서핑을 하던 중에 갑자기 난데없이 '아이폰7 당첨' 팝업창이 나타났다. 피싱이었다. 에라이~

뭔가 의심스러워서 설치 버튼 등을 클릭하진 않았다. 화면에 보이는 것들을 네이버, 구글에서 열심히 검색했지만 쉽게 찾을 수 없었다. 화면에 보이는 adv28.hittheroad.mobi, korea-voucher 등을 검색했지만, 이게 피싱인지 정말 운좋게 당첨이된 것인지 알기 어려웠다. 나와 같이 혼란을 겪거나 혹은 피해를 보는 사람이 없도록 이렇게 포스팅을 한다. 누군가 검색을 하다가 내 글이 발견되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정신 없는 상황이라 각 화면들을 모두 캡쳐하진 못했다. 위 캡쳐 화면처럼 아이폰 7이 곧 출시되는데 내게 응모 기회가 특별히 주어졌다는 내용이다.


adv28.hittheroad.mobi

iOS 사용자 여러분 축하합니다!

iPone 7가 곧 출시됩니다!

iOS 장치가 랜덤으로 iPhone 7를 얻을 수 있는 기획에 대한 첫번째 고객의 한 사람으로서 선택되었습니다.

확인을 눌러 참여하고 독점적인 상금을 가져가십시오!


무슨 원판이 돌아가면서 당첨여부가 확인되는 페이지도 나온다. 그 화면은 캡쳐하지 못했다. 첫번째 돌렸을 때는 '한 번 더'가 나오고 두번째 돌렸을 때는 아이폰에 당첨된 것처럼 나온다.


어떤 화면에서는 아래에 무슨 댓글들이 있다. 페이스북과 유사한 디자인인데 사진과 함께 '정말 아이폰을 보내줄지 몰랐는데 정말 보내주네요! 신나요!'라는 식의 댓글들이다.


캡쳐하지 못한 화면 중에 아이폰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한다며 설치 버튼도 나온다. 근래에 분명 i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는데 이런 메시지가 나오니 더욱 의심스러워서 설치버튼은 클릭하지 않았다.





위와 같은 화면도 나온다. 내 경우 '남자' 버튼을 클릭했는데 페이지가 반응이 없었다. 검색을 계속 하다가 이번 피싱과 관련된 기사글을 찾았다. 기사 내용이 내가 겪은 것과 정확히 일치하진 않지만 공통점이 많다. 설문지 작성을 유도하면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게 한단다. 내 경우 '남자' 버튼 클릭 후 다음 페이지로 진행이 안되서 다행히도 개인정보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위험을 겪지 않았다.



위 화면의 URL은 아래와 같다. URL만 보면 그럴듯하다. 피싱사이트 아닌 것 같다. 점점 더 교묘해진다.


korea-voucher


https://www.korea-voucher.com
www.korea-voucher.com/_static/_supload/smartlink/iPhone7/KR_applevoucher.html?aff_id=3226&aff_sub2=z1906d33-7676-7b92-1742-rd54d54b0a81&aff_sub=ai_761459387">https://www.korea-voucher.com/_static/_supload/smartlink/iPhone7/KR_applevoucher.html?aff_id=3226&aff_sub2=z1906d33-7676-7b92-1742-rd54d54b0a81&aff_sub=ai_761459387


▼ 검색하여 찾은 관련 기사글




많은 사람들이 주의할 수 있도록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