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트북이 갑자기 엄청 버벅였다. 혹시 해킹인가? 걱정스러운 마음이 생겼다. 재부팅을 하려고 브라우저 창 닫고 이것 저것 여러 창들을 닫았다. 알고 보니 네이버 백신 프로그램이 '스마트 검사'를 하고 있었다. 네이버 백신 프로그램의 '스마트 검사'를 On 상태로 두면 알아서 한 번씩 검사를 한다. 괜히 걱정했다. 네이버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김에 컴퓨터 최적화도 한 번 했다. 시작 프로그램(컴퓨터 부팅 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내 마음대로 이렇게 말했다.)  정리 부분을 보다가 크롬 브라우저가 눈에 띄었다. 크롬 브라우저가 시작 프로그램에 왜 있지?

 

 

크롬 브라우저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보니 "백그라운드에서 크롬(Chrome)을 실행"에 체크되어 있는게 보인다. 백그라운드에서 크롬이 왜 실행되지? 이것 때문에 컴퓨터가 크게 느려지진 않겠지만 쓸데 없이 컴퓨터 리소스를 잡아먹게 할 필요는 없단 생각에 더 자세한 내용을 찾아 보았다.

 

크롬 브라우저에 웹 앱(App)/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간혹 웹 앱(App)/확장 프로그램 중에 크롬 브라우저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실행이 되는 것이 있단다. 아마도 Feedly Mini가 그런 확장 프로그램인가 보다. 백그라운드 실행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윈도우 기준이다.)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있는 점 3개 부분을 클릭하면 위 화면 처럼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 '설정' 클릭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아래를 보면 '고급'이라고 있다. '고급'을 클릭하면 추가 메뉴들이 펼쳐진다. 새로 펼쳐진 메뉴 중에 '시스템'에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이란 옵션이 있다.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이란 옵션을 체크 해제한다. 그런 뒤에 재부팅을 해보았더니 아래 화면 처럼 더 이상 크롬 브라우저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1184722?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