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클라우드(N드라이브) 정말 너무한 것 아닌가. 네이버 메일을 자주 사용하는 나로서는 구글 드라이브 보다는 네이버 클라우드(N드라이브)가 편했다. 밖에서 급하게 네이버 메일로 파일을 전송하기에는 네이버 클라우드가 용이하다. 여러 편의 기능면에서도 구글 드라이브 보다 네이버 클라우드가 편했다. 구글은 '구글 앱 스크립트'라는 코딩 언어를 제공하여 기본적인 지메일과 구글 드라이브 기능에 응용 기능을 추가하도록 하고 있지만, 네이버는 스스로 사용자 편의 기능들을 미리 만들어 제공한다. 

네이버 클라우드의 문제점

난 무려 네이버 클라우드 유료 사용자인데... 네이버 클라우드에는 MS 오피스 사용측면에서 아주 아주 불편한 점이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에 있는 엑셀 파일을 열어서 수정 후 저장하기를 하면 저장이 안된다. (엑셀 뿐만 아니라 워드, 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 전체에서 발생) 

데스크탑과 노트북 어디서나 파일을 열어 수정하기에 용이하여 클라우드를 즐겨 사용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엑셀 파일에 수정사항이 발생했을 때 바로바로 저장이 안된다니 어이가 없다. 약 1년이 넘도록 이 상태가 방치되고 있는듯 하다. 나와 같은 불편을 겪거나 어리둥절할 사람들을 위해 글을 쓰게 되었다.

[지식iN] n드라이브에서 엑셀 파일을 수정후 저장하고 다시 열면 저장이 안되어 있습니다. 왜 그런지요?

위 지식iN 답변 글은 2017년 11월 11일 질문글이다. 지식iN 답변자는 네이버에 직접 문의를 하여 답변을 받았다. 윈도우10에서 특정 버전(1709빌드) 이후로 MS파일 저장 형식이 변경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며(무슨 말인지...? 하여튼) 번거롭겠지만 파일을 PC에 저장한 뒤 수정 후 다시 네이버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란다. PC 폴더에 동기화되어 별도로 다운로드, 업로드 작업을 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 아닌가? 드랍박스 서비스 탄생 전 시대 얘기를 하고 있다. 더 어이 없는 점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였음을 알고도 여지껏 개선을 안하고 있단 점이다.

수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win10pro]/[MS2016]네이버 클라우드에 MS오피스 파일저장오류

윈도우10 최신버전(1709버전) n드라이브 엑셀저장 오류

해결책

내 경우는 원드라이브를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클라우드인 원드라이브에서 MS 오피스 저장이 안되는 오류가 나진 않겠지란 생각으로 사용해봤는데 역시나 문제 없었다. 무료 회원가입을 하면 5G 용량을 준다. 일반적인 파일 보관은 네이버 클라우드로 하고 있고 계속 편집할 가능성이 있는 파일은 원드라이브에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다.

무료로 제공하는 용량이 매우 적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MS 오피스 파일, 즉 문서 작업을 주로 한다면 5G도 쓸만하다. 만약 추가 용량이 필요하다면 MS 오피스 365를 정기구독하면 좋다. 이미 MS 오피스를 정품으로 구매하여 사용 중인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아직 정품이 없다면 MS 오피스 365를 정기구독함으로써 정품 MS 오피스 사용과 함께 원드라이브 1TB 용량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MS 오피스 365 정기구독자에게 원드라이브 1TB 용량이 제공된다. 가격은 월 8,900원 정도다. 네이버 클라우드 1TB는 월 1만원이고 1년치를 한 번에 결제하면 할인가로 100,000원이다. 'MS 오피스 + 1TB 원드라이브' 보다 1년 기준으로 6,800원 저렴하다. MS 오피스를 클라우드에 저장한 상태로 자주 편집한다면 정신건강과 편의성을 고려했을 때 6,800원은 충분히 더 부담할만 하다.

 

 

SKT 클라우드베리에서는 MS 오피스 저장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다. 난 원드라이브로 문제를 해결하였고 클라우드베리는 시도해 보지 않았다. (위 캡쳐는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2.0' 다운로드 페이지에 있는 댓글이다.) 구글 드라이브에서는 어떤지 테스트 해보지 않았다. 혹시 누군가 구글 드라이브에서 해보았다면 댓글 달아주기 바란다~

 

참고로 이 글을 쓰면서 검색하다가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2.0이 새로 출시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내가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은 계속 사용 해오던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2.0' 댓글을 보면 평가가 너무 좋지 않고 위 캡쳐한 댓글 내용처럼 엑셀 저장 문제는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 같아서(게다가 다른 문제도 있는 것 같아서) 설치는 해보지 않았다.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2.0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댓글 달아주기 바란다~